국립중앙과학관, 'e과학기술자료관' 오픈...디지털 자료 공개

기사입력:2018-06-12 11:28:41
center
(사진=국립중앙과학관 e과학기술자료관)
[콘텐츠경제 김수인 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이 보유하고 있는 과학기술자료를 모든 사람이 쉽게 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e과학기술자료관을 공식적으로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e과학기술자료관은 기초과학, 응용과학, 산업기술, 과학기술사, 자연사 분야에서 역사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를 지닌 과학기술자료의 디지털 정보를 서비스 하는 시스템이다.

3D프린팅 데이터 3,274건과 국립중앙과학관 DB구축을 통해 정리한 57만여 건의 데이터가 서비스 된다.

주요 기능으로는 주제에 따라 구성한 테마콘텐츠, 3D프린팅 데이터 검색, 소장품 데이터 검색, 마이수장고 등이 있다.

원하는 3D프린팅 데이터를 검색하면 과학기술자료를 360도로 회전시켜 원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는 3D뷰 기능이 탑재돼 있다. 3D프린팅 데이터를 저장해 실항하면 컴퓨터와 모바일과 연결된 3D프린터로 인쇄가 가능하다.

마이수장고 기능은 사용자들이 소장품을 검색 한 다음에 재미있고 흥미로운 과학기술자료정보를 목록화 해서 꾸밀 수 있는 기능이다. 전시·교육·연구의 콘텐츠로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과학기술자료관에서 서비스 중인 과학기술자료들은 열람 심청·승인 절차를 거쳐 실물을 볼 수 있다. 더불어 보존환경 조성·대여조건을 만족하는 관계기관도 협의를 통해 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국립중앙과학관은 "국가대표·중심과학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과학기술자료를 효율적으로 서비스하는 플랫폼의 구축·확산과 함께 질적으로 우수한 정보를 축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수인 기자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