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이슈] 사우디, 디즈니월드 2.5배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건설

기사입력:2018-06-17 16:00:21
[콘텐츠경제 이지웅 기자]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가 디즈니월드의 2.5배 규모의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건설 계획을 밝혔다.

'사우디 비전 2030'에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포함시킨 것이다. '사우디 비전 2030'은 사우디가 석유 의존형 경제체제 탈피 목적으로 야심차게 추진 중인 경제개발계획이다.

이번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프로젝트명은 '키디야 프로젝트'이다. 홍해 관광단지 프로젝트, 네옴 신도시 프로젝트에 이은 초대형 개발 사업이다.

사우디는 국부 펀드 PIF(Public Investment Fund)를 통해 키디야에 투자할 예정이다. 외국 투자자와 현지 투자자를 통해서도 상당 부분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키디야 프로젝트의 최고 책임자 마이클 레이닝어(Michael Reininger)는 "PIF가 전체 프로젝트 금액의 약 50%를 부담할 것이며 나머지는 채권이나 직접 투자 형태로 조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center
버진그룹 브랜든 회장이 '키디야'에 들어설 '스페이스센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arabian Business)
키디야 프로젝트...사막지대에 들어서는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키디야 프로젝트'로 세워지는 엔터테인먼트 중심 대규모 복합 단지는 넓이 334㎢로, 이는 서울시(605㎢)의 절반이 넘는다. 미국 플로리다 월트 디즈니월드보다 2.5배 큰 규모다. 테마파크, 동물원, 워터파크, 실내 스키장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중심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키디야' 는 리야드로부터 남서쪽으로 40km 떨어진 사막 지대의 명칭이다. '키디야' 복합 단지는 사우디 수도 리야드로부터 남서쪽으로 40km 떨어진 사막 지대에 건설된다. 사막이지만 수도 리야드에 위치해 편리한 접근성 가진다.

즐거운 도시(The fun city), 스포츠 시설(Sports facilities), 레이싱 시설(Car and cycle race courses), 워터 어드벤처&아이스 게임(Water adventures and ice games), 자연 명소(Natural attractions), 문화유산 행사(Cultural and heritage events) 등 6가지 주제로 키디야 복합단지가 구성될 예정이다.

2017년 6월 미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식스플래그스(Six Flags)는 이번 키디야 프로젝트를 위해 사우디 정부와의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식스플래그스의 최고경영자 짐 레이드앤더슨(Jim Reid-Anderson)은 "사우디와 협력해 세 개의 테마파크 건설을 계획 중이며 각각 3억~5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키디야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의 1단계 완공 목표는 2022년이며 최종 완공은 2035년을 목표로 한다.

center
'사우디 비전 2030' 로드맵 (이미지=http://vision2030.gov.sa/en)
◇ 키디야 복합단지 5조원 규모 경제적 효과 기대

사우디 정부는 2030년까지 1,700만 명의 관광객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우디는 외국으로 매년 유출되고 있는 관광수지 300억 달러(32조 원)가 자국으로 유입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랍뉴스'의 편집장 파이잘(Faisal J. Abbas)에 따르면, 사우디 성지순례자 수 증가를 고려했을 때 '키디야'는 전 세계 무슬림의 관광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국 관광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사우디로서는 키디야 프로젝트가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는 눈치다. 사우디는 '키디야 프로젝트'로 2030년까지 일자리 57,000개를 창출할 전망이다. 경제적 효과로는 180억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5조1억) 규모로 GDP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랍뉴스는 2030년까지 키디야 쇼핑객이 연간 1,200만 명에 달하고, 호텔 투숙객도 2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BNG 파이낸셜 그룹의 최고경영자 바실 알가라이니(Basil M.K. Al-Ghalayini)는 "키디야의 접근성을 고려하면 컨퍼런스, 워크숍 등 비즈니스 장소로도 각광받을 전망이다"고 했다.

▶참고자료
Saudi vision 2030/ Saudi Gazette/ Arab News/ Asharq Al-Awsat/ KOTRA SAUDI OFFICE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