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8 11:55  |  엔터테인먼트

[콘경 심리학] 공포 영화를 즐기는 소비자 2가지 심리

[콘텐츠경제 이혜지 기자] 잔인하고 무서운 영화를 즐기는 소비자가 많다. 소비자는 왜 공포 영화를 좋아할까?

소비자는 만족감, 행복감, 즐거움 등 유쾌한 감정을 느끼려고 영화를 관람한다. 유쾌한 감정은 개인의 내적 심리 동기화 상태인 감정욕구에 의해 나타난다.

감정욕구는 긍정 혹은 부정적인 개인의 심리적 상황을 벗어나려는 심리 상태이다. 업무 스트레스로 우울 증세가 있는 사람이 코미디 영화를 관람하면 우울한 상황을 벗어나려는 긍정적인 감정욕구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주로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인 감정으로 전환하기 위해 영화를 본다. 또 긍정적인 감정을 더 높이기 위해 영화를 보기도 한다. 그러나 긍정적인 감정을 부정적인 감정으로 전환하기 위해 영화를 보는 소비자는 없다.

center
영화를 즐기는 이유는 유쾌한 감정을 느끼기 때문이다. 사진=pixabay

공포 영화는 부정적 감정을 유발한다. 왜 보는 것일까?

첫번째 이유, 소비자는 공포 영화의 적절한 자극을 추구한다

공포, 불안, 두려움은 부정적 감정이다. 부정적 감정 유발이 예측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공포영화를 보는 것은 긴장감을 느끼는 자극추구의 성향을 지녔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무자극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극을 추구한다.

부정적 감정을 추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적절한 수준의 자극 또는 각성을 추구함으로서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또 인간은 지루함이나 과도한 긴장감보다 적절한 자극 상태를 추구한다. 무서운 영화가 유발하는 공포심으로 쾌락을 느끼는 소비자가 있고, 주로 이러한 소비자들이 공포 영화를 즐긴다.

center
공포영화를 즐기는 첫번째 이유는 적절한 자극추구이다. 사진=pixabay

두번째 이유, 공포 영화의 불쾌한 장면과 스토리가 오히려 즐겁다

역설적 즐거움(paradox pleasure)이란 불쾌한 감정을 느끼는 요소들이 오히려 유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을 뜻한다. 잔인한 장면과 불쾌한 스토리가 일부 소비자에게 유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center
공포 영화를 즐기는 두번째 이유는 역설적으로 잔인하고 무서운 장면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사진= 네이버 영화
역설적 즐거움은 공포 영화, 전쟁 영화, 폭력적인 게임 등에서 주로 나타난다. 공포 영화는 주로 여름에 개봉한다. 영화업계는 공포 영화를 여름에 출시하는 이유가 여름의 더위를 식혀주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영화의 마케팅 전략일 뿐, 공포영화는 어느 계절에 개봉해도 상관없다. 역설적 즐거움을 좋아하는 소비자는 계절에 상관없이 혐오적인 장면과 스토리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혜지 기자 lhj@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