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2 11:45  |  MCN·뉴미디어

[콘경 MCN]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3박자, 개성표출·감각자극·정보제공

[콘텐츠경제 이종균 기자] 유튜버가 인기 직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새로운 채널을 개설하는 유튜버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낮은 진입장벽, 자율성 보장, 수익창출, 대중의 관심 등이 새로운 유튜버의 유입을 촉진하고 있다. 유튜버의 증가는 다른 유튜버들과의 경쟁을 불러온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유튜버들은 소재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먹방, 메이크업, VLOG, 리뷰, 토크, 패러디, 몰카, 커플 데이트, 실험, 라이브방송, 게임, 명상 등 새로운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다.

유튜버는 창작 콘텐츠를 기준으로 정보형, 캐릭터형, 감각형으로 유형화된다

▶ 정보형 유튜버

정보형 유튜버는 정보를 상품화화여 전달한다. 정보형 유튜버가 제작하는 콘텐츠는 튜토리얼(Tutorial), 리뷰(Review) 등이 있다.

튜토리얼형 콘텐츠는 ‘무엇을 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콘텐츠는 댄스커버 영상, 쿡방, 메이크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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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정보형 뷰티 유튜버 ‘씬님’, 튜토리얼 콘텐츠로 뷰티 제작. 사진=씬님 유튜브 캡쳐


리뷰(Review)형 콘텐츠는 제품 사용 후기, 소비자 반응을 전달한다. 대표적으로 키즈 완구 리뷰, 전자제품 리뷰, 뮤직 비디오 리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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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정보형 리뷰 유튜버 ‘JM’. 사진=JM 유튜브 캡쳐


캐릭터형 유튜버

캐릭터형 유튜버는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전면에 내세워 일상, 제품 리뷰 등을 제작한다. 캐릭터형 유튜버의 콘텐츠는 에피소드(Episode) 콘텐츠, 패러디(Parody) 콘텐츠 등이 있다.

에피소드형은 유튜버의 일상을 담은 콘텐츠이다. 대표적으로 V-log, 커플 데이트가 있다. 에피소드형 콘텐츠들은 유튜버의 캐릭터성이 강하게 투영되어 다른 콘텐츠와 차별성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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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캐릭터형 한일부부 브이로그 유튜버 ‘사쿠라메모리즈’. 사진=사쿠라메모리즈 유튜브 캡쳐


패러디(Parody)형은 유명 가수, 드라마, 이슈를 유튜버가 재해석 및 재구성한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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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캐릭터형 패러디 유튜버 ‘퇴경아 약먹자’. 사진=퇴경아 약먹자 유튜브 캡쳐


감각형 유튜버

감각형 유튜버는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감각형 유튜버의 콘텐츠는 자극(Stimulating)형 콘텐츠와 역할(Role-Playing)형 콘텐츠로 구분된다.

자극형(Stimulating)형은 시청자의 청각과 시각을 자극하는 콘텐츠이다. 자극형 콘텐츠는 시청자들의 특정 욕구를 해소시켜 주는 매력을 지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시청자들의 청각을 자극하는 ASMR과 미각을 자극하는 먹방 콘텐츠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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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감각형 자극 유튜버 ‘띠예’. 사진=띠예 유튜브 캡쳐


역할(Role-Playing)형 콘텐츠는 유튜버가 롤플레잉(Role Playing)을 통해 간접적으로 감각적인 분위기를 제공한다. 시청자는 유튜버가 설정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로 Study with Me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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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형 롤플레잉 유튜버 ‘Dana ASMR’. 사진=Dana ASMR 유튜브 캡쳐


출처 : 유튜버의 일, 수익성, 자율성, 저자: 이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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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균 기자 ljk@conbiz.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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