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6 16:35  |  웹툰·웹콘텐츠

인공지능, 만화책 말풍선 '텍스트 의미'도 인식

[콘텐츠경제 윤은호 기자] 인공지능을 활용한 이미지 분석 연구가 활발히 이루지고 있다. 최근 독일 포츠담대학의 연구진은 AI로 만화 속 말풍선을 인식하는 기술을 공개했다. 말풍선 인식은 만화 속 말풍선을 인공지능으로 감지하는 기술이다.

center
인공지능 기술이 이미지 분석에도 활용되고 있다. 사진=pixabay

말풍선 인식 기술은 다양한 말풍선의 형태를 인식한다. 말풍선은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대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만화책의 말풍선은 텍스트가 담기는 도형과 캐릭터를 가리키는 꼬리부분으로 구성된다. 말풍선의 도형은 만화책마다 다르게 표현되어 AI로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말풍선 인식 기술은 만화책 속 말풍선을 94% 정도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center
말풍선 인식 기술은 만화 속 말풍선을 인식한다. 사진=pixabay

또 말풍선 인식 기술은 말풍선 속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한다. 말풍선은 캐릭터의 생각이나 발언을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말풍선은 캐릭터의 생각이나 발언을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말풍선 인식 기술은 말풍선도형을 인식하고, 말풍선 속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한다. 말풍선의 텍스트 의미 해석은 인간 수준의 해독 능력을 지닌 것이다.

center
말풍선 인식 기술은 말풍선 속 텍스트의 의미도 해석한다. 사진=pixabay

스트라베이스 보고서에 따르면 AI 기반의 이미지 분석 기술이 인간의 능력에 근접함으로써 시각을 사용해야 하는 단순작업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윤은호 기자 yyh@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