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9 15:00  |  MCN·뉴미디어

하이퍼 캐주얼' 성장한 이유

여성 유저 증가와 이용 행태 변화

[콘텐츠경제 윤은호 기자]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하이퍼 캐주얼’ 장르가 주목을 받고 있다.

center
하이퍼 캐주얼 게임. 사진=Mind Studios

하이퍼 캐주얼은 기존 캐주얼보다 더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장르를 말한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간단한 조작 방식과 짧은 플레이 시간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어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center
한국 하이퍼 캐주얼 게임 윈드러너Z. 사진=Kakao

하이퍼 캐주얼 게임은 지난해 급속도로 시장을 확대했다. 2018년 모바일 무료 게임 다운로드 상위 20위권 차트에서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전체의 60%를 차지했다. 또 ‘Goldman Sachs’와 같은 투자자들이 하이퍼 캐주얼 장르에 투자를 늘리면서, 게임의 제작이 증가했다.

하이퍼 캐주얼의 성장 배경은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63%를 차지하는 여성 게이머들에 있다. Mediakix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63%는 여성이다. 전체 모바일 게이머 중 매일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의 비중도 여성이 60%, 남성이 47%로 여성이 더 많다. 여성 게이머들이 하드코어나 미드코어 게임보다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을 즐겨하는 것이다.

center
글로벌 모바일 게이머의 성별 인구 분포. 자료=Mediakix

Limelight의 보고서에도 여성은 주로 캐주얼 장르 게임, 남성은 FPS, RPG, MOBA 등의 하드코어 및 미드코어 게임에 더 많은 플레이 시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center
게이머들의 성별 선호 게임 장르. 자료=Limelight

하이퍼 캐주얼의 또 다른 성장 배경에는 모바일 게이머가 가지고 있는 이용 행태가 있다. 카플란(Kaplan)에 따르면 상당수 모바일 게이머들이 ‘집에서 다른 일을 하면서’ 혹은 ‘대중교통 이동 중에’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긴 세션으로 진행하는 하드코어 및 미드코어 게임보다는 짧은 시간 내에 플레이할 수 있는 하이퍼 캐주얼을 즐기는 것이다.

자료=스트라베이스

윤은호 기자 yyh@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