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9 21:45  |  MCN·뉴미디어

게임 사운드, 몰입도 높인다

게임 유저, 시각적·청각적 효과 연관성 높아

[콘텐츠경제 이종균 기자] 영화의 음악과 음향은 관객의 몰입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게임 음악과 음향효과는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가.

타팔라(Tafalla)의 연구에 따르면, 게임 음악과 음향효과는 게임 플레에이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FPS(1인칭 슈팅게임)게임의 경우, 음악과 음향효과를 틀고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가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2배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동차 레이싱게임에서도 음악과 음향효과를 틀어놓은 사용자가 가장 빠른 랩타임을 획득한 것으로 조사됐다.

center
게임 사운드는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킨다. 사진=pixabay

모든 게임 사운드는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키나

게임과 연관성 없는 음악과 음향효과는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캐시디(Cassidy)와 맥도날드(​​MacDonald)의 연구에 따르면 자동차 레이싱 게임을 하는 사용자에게 자동차와 무관한 소리를 들려주면 집중력이 떨어져 플레이에 방해를 받고 것으로 인식을 했다. 게임과 무관한 사운드를 듣는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실제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사용자가 음악과 음향효과가 게임의 걸림돌이라고 인식한 순간부터 게임 플레이는 저하되었다.

center
게임과 무관한 사운드는 게임을 방해한다. 사진=pixabay

게임 사운드가 게임 플레이를 향상 시키는 이유

사용자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초기 단계에서 시각적 정보에 주의를 기울인다. 게임 초반에 사용자는 게임 전개를 안내하는 여러 상황들과 마주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사용자는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템, NPC(Non-Player Character), 네비게이션 등의 시각적 정보에 집중을 한다. 게임에 내장된 음악과 음향 효과가 오히려 사용자의 게임 집중을 방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야마다(Yamada)의 연구에 따르면 높은 점수를 받는 사용자는 시각적 효과와 청각적 효과를 동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통의 실력을 갖춘 사용자는 시각 정보만 집중했다. 반면 고득점자는 게임 사운드를 게임 플레이의 한 요소로 인식을 했다. 고득점자에게 게임 사운드는 가장 강력한 경고와 단서, 피드백이었기 때문이다.

자료: Tafalla, R. J., Gender differences in cardiovascular reactivity and game performance related to sensory modality in violent video game play.
Yamada, M., The effect of music on the performance and impression in a racing game
Cassidy, G.G. & MacDonald, R., The effects of music choice on task performance

이종균 기자 ljk@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