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1 15:30  |  MCN·뉴미디어

비디오 게임, 오픈월드 장르가 대세다

사용자의 높은 자유도가 인기 이유

[콘텐츠경제 이종균 기자] 오픈월드 게임이 비디오 게임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오픈월드 게임이란 사용자가 게임 내 세계에서 제약 없이 이동하며 게임의 구성 요소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장르를 말한다.

center
비디오 게임에서 오픈월드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Game Rant

오픈월드 게임의 특징은 사용자에게 높은 자유도를 보장한다. 사용자는 게임 내 방대한 맵을 이동하며 가상의 세계를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다. 게임의 스토리뿐 아니라 퀘스트, NPC(Non-Player Character)를 통해 자유롭게 게임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게임 오브 더 픽스 블로그(Game of The Year Picks Blog)에 따르면, 2018년 올해의 게임은 오픈월드 게임이었다. 2017년에 이어 오픈월드 게임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대표적인 오픈월드 게임으로는 ‘갓 오브 워(God of War)’, ‘레드 데드 리뎀션 2(Red Dead Redemption 2)’, ‘몬스터 헌터 : 월드(Monster Hunter : World)’가 있다.

center
오픈월드 게임의 특징은 사용자의 높은 자유도에 있다. 사진=갓 오브 워


오픈월드 게임들이 인기를 얻는 공통된 이유는 세 가지, 게임의 스토리와 구성 요소, 그리고 업데이트에 있다.

첫 번째, 스토리 세계관이 방대하여 사용자가 게임을 매력적으로 느낀다. 스토리가 정교하게 설계되어 사용자가 게임에 몰입하게 된다. 또 오픈월드 게임은 스토리의 결말이 정해져 있지만 사용자의 플레이에 따라 스토리가 정해진다. 게임 사용자의 선택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스토리가 구성된다.

두 번째, 사용자가 게임 내 세계를 탐험하며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제공한다. 오픈월드 게임은 다양한 퀘스트, 전투, NPC 등이 다른 게임에 비해 풍부하다. 또 사용자는 게임 내 다양한 에피소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자만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세 번째, 오픈월드 게임은 아이템 추가와 버그 수정 등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사용자가 게임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퀘스트, 스테이지, 갑옷, 무기, 장신구, 캐릭터 등 아이템을 계속 추가하고 있다. 또 게임 중 발생하는 버그를 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center
오픈 월드 게임은 방대한 세계관을 갖고 있다. 사진=티스토리

최근 많은 오픈월드 게임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오픈 월드 게임은 훌륭한 스토리와 콘텐츠 구성요소, 사용자를 편의를 고려한 업데이트 등이 뒷받침 되어야 현재의 인기를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종균 기자 ljk@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