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3 18:10  |  MCN·뉴미디어

[한국 드라마①] 시리즈물에서 답을 찾다

[콘텐츠경제 이혜지 기자] 세계적으로 흥행한 드라마와 영화는 원작을 기반으로 제작된 시리즈물이 많다. 대중들에게 검증된 원작을 기반으로 제작된 시리즈물은 높은 콘텐츠 파워와 수익성을 거두고 있다. 시리즈로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한 영화와 드라마는 ‘마블 시리즈’와 ‘왕좌의 게임’이 대표적이다.

마블은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엑스맨, 스파이더맨 등 인기 히어로를 보유하고 있다.
center
마블의 슈퍼 히어로. 사진=마블 공식 홈페이지
마블은 2008년부터 자체 영화사 마블 스튜디오(Marvel Studio)를 통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를 구축했다. 마블 스튜디오는 히어로와 방대한 세계관을 Phase(드라마 시즌 개념) 단위로 묶어 영화, 드라마 등으로 재생산하고 있다. 현재 Phase 3이 완료되고 Phase4가 진행되고 있다.
center
마블 평행 우주 세계관 구조도. 사진=Nathalie Lees
마블 스튜디오는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도 동시에 제작하고 있다. 초국가적 기관 ‘쉴드’를 중심으로 각 히어로, 영화들의 연관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드라마도 동시에 제작하고 있다. 마블의 시리즈물은 복잡하게 얽힌 세계관을 보충하고 있다.

관객은 마블의 복잡한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해서 전체 시리즈를 시청해야 한다. 한편의 영화만으로는 시리즈로 연결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없다. 관객은 자연스럽게 다른 마블 영화로 유입되는 것이다.
center
마블 주요 작품별 출연 캐릭터 및 상호 관계도. 사진=Christiantate.co.uk
Phase가 지날수록 마블 스튜디오의 수익성은 증가하고 있다. 마블 스튜디오가 지금까지 거둔 수익은 총 170억 달러다. 영화뿐 아니라 IP, 피규어, 굿즈 등의 매출까지 더하면 170억 달러보다 더 큰 수익을 거둬들였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드라마의 대표적 시리즈물은 왕좌의 게임이 있다. 왕좌의 게임은 판타지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의 원작을 바탕으로 드라마 한 작품이다. 왕좌의 게임은 현재 시즌 7까지 제작되었으며 시즌 8이 지난 4월부터 방영중이다
center
왕좌의 게임 시즌 8. 사진=왕좌의 게임 공식 홈페이지
왕좌의 게임은 마블 못지않게 방대한 세계관과 복잡한 인물관계로 얽혀있다. 왕좌의 게임은 탄탄한 스토리와 다양한 캐릭터로 팬덤이 확대됐다. 팬들은 인물관계도, 에피소드별 인물 위치, 지도 등의 자체 제작 콘텐츠를 공유했다.
center
왕좌의 게임 캐릭터 관계도. 사진=하나금융투자
시즌이 지날수록 드라마의 인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는 스핀오프로 이어지고 있다. 왕좌의 게임은 2019년에 시즌8로 완결 예정이지만 세계관 내 스토리를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스핀오프 작품 출시할 예정이다.

‘마블 시리즈’와 ‘왕좌의 게임’은 시리즈물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 ‘마블 시리즈’와 ‘왕좌의 게임’의 공통점은 4가지다. 첫 번째 원작을 기반으로 시청자가 유입됐다. 두 번째 많은 캐릭터의 등장은 스토리의 확장성을 높였다. 세 번째 인기 캐릭터는 스핀오프로도 제작되어 시리즈들의 연결성을 높였다. 네 번째 현재 상영하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작품을 시청해야 한다. 또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팬덤이 확대되어 후속 시즌의 수익성을 끌어올렸다.

자료=하나금융투자, 이기훈 애널리스트

이혜지 기자 lhj@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