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8 20:10  |  콘텐츠테크CT

AR, '사용자 경험' 핵심

[콘텐츠경제 김대연 기자] AR 기술이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AR 기술은 미래에 우리 일상생활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사람이 생활하는 근본적인 환경에 영향을 줄 것이다.

center
AR 기술은 미래에 우리 일상생활의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사진=pixabay
AR 기술의 사용처는 무궁무진하다. AR 기술의 활용성이 높아지면서 기술 및 응용 기술에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IT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대기업들이 앞 다퉈 관련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AR기기들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서 확장된 개인용 컴퓨팅 디바이스다. 스마트폰의 프로세서, 센서, 통신기술, 배터리 기술과 같이 많은 기반기술들을 공유한다.

최근 AR기기들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착용형 장치의 특성에 맞춰 기존의 터치 인터페이스에서 동작과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로 전환되어가고 있다.

center
AR기기들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진=Pandaily
한편 AR 기기 개발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은 디스플레이 및 광학기술이다. 소형, 경량화 된 안경형 폼팩터에서 자연스러운 가상 영상과 현실세계의 융합을 위해서는 완성도 있는 디스플레이 및 광학 기술이 중요하다.

차세대 AR 기기에서 광학적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들이 국내외 연구팀들을 통해 개발되고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는 사이언스지에 메타 표면을 활용한 광학 소자의 물리적 한계 극복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 서울대는 메타 표면을 적용한 AR 광학 소자를 직접 제작해 초경량 고성능 AR 기기의 구현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Nature Communication지에 소개했다.

AR 기기의 개발을 위해서는 디스플레이 및 광학기술 뿐 아니라, 차세대 광학기술, 센서 및 인터랙션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 디바이스 기술 등이 함께 개발되어야 한다. 특히, 디바이스 기술은 사용자가 착용하는 형태를 다양화하거나, 사용자의 착용 편의성을 높여 기술 상용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다.
center
안경형 AR 스마트 글래스 (a) DigiLens, b) Vuzix, c) North, d)레티널. 자료=Tom’s hardware, the Verge, iMore, Road to VR
학계 전문가들은 AR 디바이스를 콘택트렌즈나 가벼운 안경형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디바이스 기술 수준은 착용에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에,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렌즈나 가벼운 안경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관계자는 “AR 산업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망했다. AR산업은 게임, 엔터테인먼트 뿐 아니라 의료, 제조, 국방, 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AR 디바이스는 디지털 서비스와 인간을 이어주는 허브로서 가교 역할을 기대한다.

김대연 기자 kdy@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