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5 04:30  |  엔터테인먼트

AI, 영화 흥행 예측 활용..."적중률 86% 높아"

영화 흥행 예측, 빅데이터, 집단지성, 인공지능 등 다양해

[콘텐츠경제 이혜지 기자] 영화 산업은 흥행 확률을 높이기 위해 가정에 기반한 '예측'을 한다. 최근 영화 흥행 예측은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극작가 윌리엄 골드먼은 영화 흥행에 대해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동안 영화 흥행 예측을 시도한 대다수의 제작사는 실패했다. 영화 업계에서 골드먼의 말은 진리처럼 여겨져 왔다. 최근 기술발전으로 골드먼의 주장은 뒤집혔다.

center
영화의 흥행을 예측은 사진=variety
영화의 흥행 예측은 집단지성,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주로 활용한다.

영화 흥행 예측의 초기 모델은 집단지성이다. 영화 시나리오로 대중의 선호도를 분석하는 ‘블랙리스트(The Black List)'는 집단지성을 활용했다. 작가가 시나리오를 블랙리스트에 올리면 전문 독자, 영화계 종사자들이 시나리오를 평가한다. 대표적으로 ‘킹스스피치’, ‘슬럼독 밀리어네어’은 블랙리스트에서 호평을 받아 영화화 됐다.

이후 영화 흥행 예측은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어졌다. 빅데이터 분석 기술은 영화의 흥행 예측 적중률을 높였다.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영화 예측은 개봉 전 영화의 온라인 리뷰와 SNS 댓글 등을 텍스트 마이닝하여 대중들의 관심 정도를 파악했다. 대중들의 영화 관심을 중요한 흥행 요소로 파악한 것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화사들은 대중의 관심에 따라 마케팅 예산을 줄이거나 늘렸다. 흥행할 것으로 예측된 영화는 마케팅 비용을 늘렸고, 실패가 예측된 영화는 마케팅 비용을 축소하여 손실을 최소화 했다. 인스터텔라를 제작한 ‘레전더리 엔터테인먼트’는 신작 ‘블랙코드’ 개봉을 앞두고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영화가 흥행에 실패할 것이라는 예측 결과가 나오자 이 영화사는 마케팅 예산을 대폭 줄여 손실을 줄인 사례도 있다.

영화 흥행 예측은 온라인 주식시장에서도 나타났다. HSX(Hollywood Stock Exchange)는 개봉 예정 영화의 흥행 성적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주식 거래자가 관심 영화를 선택하면 거래 금액, 변동 추이 등을 제공하고, 흥행 가능성이 높은 영화를 선택할 수 있다. HSX는 Box office 수익, 흥행 성적, 오스카상 수상 여부 등 높은 예측률을 보였다.

center
주식거래소도 흥행 예측을 위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사진=HSX
최근 인공지능은 영화 흥행 예측에 적용되고 있다. 시넬리틱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화 예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넬리틱은 소비자가 캐스팅 교체를 하면서 영화의 흥행성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시넬리틱의 인공지능은 수년 동안 영화의 성과 데이터를 머신러닝 하여 영화 흥행을 예측한다. 영화 주제, 캐릭터 특징 등의 데이터에서 흥행 요인의 숨겨진 데이터를 찾아낸다.

center
시넬리틱은 영화 데이터를 딥러닝 하여 흥행을 예측한다. 사진=시넬리틱
한편 인공지능 기반 시나리오로 영화 흥행을 예측하는 ‘스크립트북(Scriptbook)’이 주목받고 있다. 스크립트북은 제작자나 작가가 영화 시나리오를 스크립트북에 올리면 미국영화협회(MPAA) 영상물 등급 예측, 주인공 분석, 주변 인물 분석, 갈등 구조, 캐릭터 특성을 평가한다. 또 성별과 인종을 포함한 예상 고객을 예측한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스크립트북은 시나리오의 흥행 여부를 최종적으로 예측한다.

그 결과, 스크립트북은 소니 픽쳐스(Sony Pictures)의 영화 62편의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흥행에 실패한 영화를 32편 예측하여 22편을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

스크립트북의 흥행 예측 적중률은 다른 AI 예측 프로그램에 비해 높은 편이다. 예측 적중률이 높은 이유는 스토리텔링 패턴 탐지 알고리즘 덕분이다. 스크립트북의 알고리즘은 1970년~2016년 사이 미국 극장에 개봉한 6,500개의 영화 시나리오로 구성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했다. 실제 예측 결과에 따르면, 영화 흥행 예측은 84% 정확도를 보였으며, 수익 가능성이 높은 영화 86%를 정확하게 선별했다.

center
스크립트북은 자체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영화 흥행 적중률을 높였다. 사진=스크립트북
영화의 흥행 예측은 인공지능이 도입되면서 적중률이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더욱 진화할 수록 흥행 예측 적중률은 높아질 것이다. 영화 제작자들에게는 분명히 좋은 징조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배우 캐스팅과 시나리오 평가에 관여한다면 모든 영화들이 동일한 배우와 유사한 이야기로 제작될 가능성도 있다. 영화 관련 종사자들은 항상 이 부분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이혜지 기자 lhj@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