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7 17:15  |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동향] 미국 비디오 게임 산업 급성장...434억 달러 규모

[콘텐츠경제 이종균 기자] 비디오 게임 산업은 미국 소비자가전 시장에서 매우 안정적이면서 전망이 밝은 분야로 성장하고 있다.

center
미국 비디오 게임산업은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며 향후 전망이 밝다. 사진=pixabay
NPD Group에 따르면 2018년 미국 비디오 게임 산업은 사상 최대 규모인 434억 달러를 기록했다. 성장률은 2016년과 2017년에 각각 전년대비 22.7%, 15.6%를 기록한 것에 이어 2018년에도 전년대비 18% 성장을 보여 높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휴대용 게임기, 스마트폰, 컴퓨터, 온라인 게임 등 게임기기의 다양화가 게임기 시장의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을 이끈 요인으로 작용했다. 미국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시장은 358억 달러로 대부분의 비중(83%)을 차지하고 있으나 게임용 하드웨어 시장도 전년대비 15%의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center
2018 미국 비디오 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자료=자료원: NPD Group,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수익성이 높은 품목은 게임용 PC와 주변기기

NPD Group에 따르면, 게임용 PC(데스크탑, 랩탑 모두 포함) 판매량은 2015년 60만개에서 2018년 180만개로 약 세배 증가했다.

게임용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을 포함하는 주변기기 매출은 2015년 2억 800만 달러에서 2018년 4억 1,39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2021년까지 7억 9,080달러를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임용 PC의 평균 판매가는 일반적인 데스크탑과 랩탑 대비 약 두 배 높고 게임용 마우스, 키보드 등 주변기기는 다른 일반 주변기기 대비 거의 3배 비싸 수익성이 더 높은 품목이다.

center
미국 게임용 주변기기 평균 판매가. 자료=Twice
미국 게임용 하드웨어 시장 주요 트렌드

미국은 e스포츠 출현으로 게임용 하드웨어 시장 성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로․아마추어 e스포츠 리그 출현으로 고품질과 고사양을 갖춘 하드웨어 수요가 증가해 수익성이 향상됐다. 주요 컴퓨터와 주변기기 기업들은 게이머들의 높아진 e스포츠 장비 충족을 위해 새로운 게임 장비용 프리미엄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

게임용 주변기기기 제조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더 빠르고, 가볍고, 품질 좋은 제품에 대한 요구가 제조업체의 혁신을 주도하며 고객의 재구매 의사를 이끌어 낸다“고 밝혔다.

게임용 제품은 혁신과 성능에 대한 요구가 높고, 고성능, 고기능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의 사용주기는 일반 제품 대비 짧은 편으로 성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휴대용 게임은 게임기기 시장의 가장 큰 수요 견인 요소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에 이어 미국 게임기 판매량 2위에 오른 닌텐도 '스위치'의 인기는 휴대용 게임의 인기를 보여주는 사례다. 특히 휴대용 게임은 값비싼 하드웨어를 구매 하지 않아도 된다. 이로 인해 휴대용 게임은 진입장벽이 낮아 이용자가 많고 게임에 필수적인 컨트롤러나 헤드폰 수요 증가의 요인이다.

이종균 기자 ljk@conbiz.kr

<저작권자 © 콘텐츠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신문위원회

PLAY NEWS